Knowledge Insight

知的資産創造 2021年 7月号 발췌

NAVIGATION & SOLUTION

차량용 OS와 OTA 서비스로 보는 제조업의 미래와 방향성

CONTENTS

Ⅰ 제조업 자동차 업체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
Ⅱ 차량용 OS가 바꾸는 제조업 ∙ 자동차 업체의 부가 가치와 차별화 전략
Ⅲ OTA가 개척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Ⅳ 제조업이 취해야 할 방향성과 과제

요약

Ⅰ. 제조업은 전동화와 디지털화가 발전하면서 하드웨어 자체의 부가 가치가 낮아지며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판매 비즈니스만으로는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판매 대수에서 총 가동 대수 비즈니스의 시대로 이행하고 있다.
Ⅱ. 자동차 영역에는 OS와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모델, OTA 등에 의한 하드웨어 판매 후에 서비스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각 사가 OS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나, Google이 개발한 차량용 OS를 도입하는 OEM도 많다.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과 마찬가지로 Google은 자동차 영역에서도 서비스 전개를 목표로 한다. 또한 OTA 비즈니스에서 Google, Microsoft는 OS 및 개발 툴을 무료로 혹은 저가로 널리 제공함으로써 타력으로 자산을 쌓아 올려 진입 장벽을 구축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디택토 스탠더드를 확립하여 높은 수익을 실현하고 있다.
Ⅲ. 향후, 제조업은 부가 가치와 경쟁 환경이라는 면에서 하드웨어를 기점으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고객을 위한 계속적 부가 가치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중요하다. 제품(하드웨어), 서비스, 솔루션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고객과의 관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PDF전문보기

집필자 정보

肥後 盛史 (히고 모리후미) 글로벌 제조업 컨설팅부 프린시펄 상급 컨설턴트
石黒 裕太郎 (이시구로 유타로) 글로벌 제조업 컨설팅부 주임 컨설턴트
松原 輝王 (마쓰바라 데루오) 글로벌 제조업 컨설팅부 부주임 컨설턴트

*부서와 직책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