知的資産創造 2022년 6월호 발췌
[특집]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급속히 진전한 로보틱스 4.0혁명
시니어세대의 디지털화에 관한 의식 ∙ 행동과 과제
「고령화」와 「디지털화」가 공존하는 일본의 디지털 격차의 현주소
▣ CONTENTS
Ⅰ. 사회의 디지털화에 대한 기대와 불안
Ⅱ. 마이넘버카드의 보급 현황과 과제
Ⅲ. 정보원의 다양화와 SNS의 보급
Ⅳ. 스마트폰 활용 현황과 과제
V. 캐시리스 결제의 이용 상황과 과제
Ⅵ. 디지털화보다 우선되어야 할 「행복해지는 것」
▣ 요약
1. NRI 사회정보시스템은 매년 시니어 세대(50~79세 남녀 개인)를 대상으로 의식 · 행동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1년도는 「사회의 디지털화」에 대해 시니어 세대가 가진 기대나 불안, 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마이넘버카드의 발급이나 SNS, 스마트폰 같은 다양한 정보원의 이용 실태와 앞으로의 의향을 조사했다.
2. 그 결과 「사회의 디지털화」에 대해서 시니어 세대의 60% 미만이 기대하고 있는 한편, 30% 이상은 기대하고 있지 않았고, 또 성별, 나이, 거주 지역, 가계 상황, 건강 상태, 취업 상황이나 경험 직종 등 개인에 따라 디지털 의식의 차이가 매우 커서 시니어 세대 특유의 다양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디지털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생활이나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한편, 디지털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은 그 혜택을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되는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도 밝혀졌다. 시니어 세대 사이에 발생하는 정보 격차(디지털 디바이드)의 확대가 우려된다.
4. 디지털은 어디까지나 수단이며, 목적은 「행복해지는 것」이자 「웰빙을 손에 넣는 것」이다. 국가가 제시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디지털화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는 고령자의 디지털 적용력 향상을 위한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
▣ 집필자 정보
코마츠 다카시 (小松 隆) NRI 사회정보시스템 대표이사 사장
*부서와 직책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